서울경제

HOME  >  서경스타  >  문화

뮤지컬 ‘그날들’ 유준상 ·이필모 ·엄기준 ·온주완· 남우현 캐스팅

  • 정다훈 기자
  • 2018-10-29 12:39:39
  • 문화
대한민국 대표 창작 뮤지컬 <그날들>이 12월 23일 부산공연 개막을 앞두고, 관객들이 직접 선정한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관객들의 투표로 결정된 2019 뮤지컬 <그날들>의 메인 포스터는 스토리를 상징하는 경호관의 실루엣과 타이틀 로고가 서로 어우러져 작품의 특징인 아날로그 감성을 담으면서도 깔끔하고 명료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다.

뮤지컬 ‘그날들’ 유준상 ·이필모 ·엄기준 ·온주완· 남우현  캐스팅

새로운 포스터에 대한 쏟아진 관심 못지않게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던 뮤지컬 <그날들>의 캐스팅 라인업도 공개됐다. 냉철하고 철두철미한 원칙주의자 ‘정학’ 역에는 유준상, 이필모, 엄기준, 최재웅이 캐스팅됐으며, ‘정학’의 청와대 경호실 경호관 동기이자 여유와 위트를 지닌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무영’ 역으로는 오종혁과 온주완, 남우현이 출연한다. 신원을 알 수 없는 피경호인 ‘그녀’ 역은 최서연과 제이민이 맡았다.

배우 유준상은 한마디로 ‘믿고 보는 배우’이다. 뮤지컬 <바넘:위대한 쇼맨>, <삼총사>, <벤허>, <프랑켄슈타인>, <레베카>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해온 그는 뛰어난 무대 장악력으로 극의 중심을 잡아주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전 연령층의 관객을 아우를 수 있는 배우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해왔다. 2013년 초연부터 매 시즌 ‘정학’ 역으로 출연하며 ‘뮤지컬 <그날들> 역사의 산증인’으로 불리기도 하는 유준상은 “가장 다시 보고 싶은 캐스팅”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관객의 무한한 신뢰와 기대를 받고 있는 유준상의 ‘정학’은 해가 거듭될수록 탄탄하고 연륜 있는 연기와 감정을 선보이고 있어 이번 시즌에서는 또 어떤 매력을 발산할지 기대된다.

연극과 뮤지컬, 드라마 등 장르를 불문하고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배우 이필모가 ‘정학’ 역으로 새롭게 뮤지컬 <그날들>에 합류한다. 이필모는 최근 인기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김광석의 ‘먼지가 되어’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외모, 지성, 노래실력까지 고루 갖춘 ‘사기 캐릭터’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는 “평소 김광석 노래를 좋아하는 팬이다. 그래서 그의 노래로 만든 뮤지컬 <그날들>은 꼭 한 번 해보고 싶던 작품이다.”고 전했다. 때로는 강인하고 고독한 카리스마 이미지로, 때로는 다정하고 지적인 이미지로 다양한 연기를 보여주었던 이필모가 신입경호관 ‘정학’과 카리스마 있는 경호부장 ‘정학’을 어떤 모습으로 그릴지 궁금하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 중인 SBS 드라마 ‘흉부외과’에서 냉철한 카리스마를 지닌 ‘최석한’으로 열연 중인 배우 엄기준이 새롭게 ‘정학’ 역으로 출연한다. 코미디, 액션, 멜로, 스릴러까지 모든 장르를 소화하며 ‘섭외 1순위’로 꼽히는 엄기준은 몰입도 높은 연기로 맡은 배역의 이야기와 감정을 흡입력 있게 전달한다.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엄기준은 지적이고, 냉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천진난만한 웃음을 짓는 순진함과 위트를 지닌 배우다. ‘정학’은 20년 전 그 날과 현재를 오가며 연기하는 역할로, 이중적인 매력을 지닌 엄기준이 시간을 뛰어넘는 ‘정학’의 연기를 자연스럽게 펼칠 수 있을 것이다.”며 캐스팅 비화를 밝혔다.

뮤지컬 <그날들> 초연에서는 ‘무영’ 역으로, 재연에서는 ‘정학’ 역으로 함께 한 배우 최재웅은 이번 공연에서 다시 한번 ‘정학’ 역으로 무대에 선다. 뮤지컬 <용의자 X의 헌신>, <모래시계>, 드라마 <비밀의 숲> 등 무대와 브라운관을 오가며 활발하게 활동 중인 최재웅은 안정적인 연기로 어떤 역할이든 자연스럽게 소화하는 최고의 실력파 배우로 호평 받고 있다. 특히, 다양한 감정을 담아내는 그의 눈빛 연기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농밀하고 섬세한 연기로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최재웅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연기하는 뮤지컬 <그날들>의 ‘정학’을 어떻게 표현할지 기대를 모은다.

유준상과 더불어 초연부터 현재까지 매 시즌 뮤지컬 <그날들>에 함께하며 <그날들>의 흥행을 이끌었던 배우 오종혁이 다시 한 번 ‘무영’ 역으로 무대에 오른다. 뮤지컬 <그날들>을 “인생의 제2막을 열어준 작품”으로 꼽으며 무한한 애정을 밝히기도 했던 오종혁은 평소 성실함과 근성을 갖춘 배우로 평가받는다. <공동경비구역 JSA>, <블러드 브라더스>, <노트르담 드 파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명성황후>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해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뮤지컬 무대에 서 왔지만, 아직도 끊임없이 성장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오종혁이 또 어떤 ‘무영’을 보여줄 지 그의 무대가 기다려진다.


또 한 명의 ‘무영’, 온주완은 2016년 초연된 뮤지컬 <뉴시즈>의 ‘잭 캘리’ 역으로 뮤지컬 무대에 데뷔해 13년차 배우의 변신을 보여주며 “숨은 보석”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이후 서울예술단의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에서 ‘윤동주’ 역을 맡아 캐릭터와 혼연일체의 무대를 선보이며 뮤지컬 배우로서 역량을 인정받았다. 평소 뮤지컬 <그날들>을 꼭 하고 싶은 작품으로 손꼽았던 온주완은 이번 시즌, 한 치의 망설임없이 출연을 결정했다. 뮤지컬 <그날들>의 ‘무영’ 역으로 오랜만에 무대에 서는 온주완의 연기 변신에 다시 한번 귀추가 주목된다.

인기 아이돌 그룹 인피니트의 멤버이자, 솔로가수로도 활동 중인 남우현이 새로운 ‘무영’으로 합류한다. 2012년 뮤지컬 <광화문연가>에 출연하며 활동영역을 넓힌 남우현은 최근 뮤지컬 <바넘>에서 안정된 연기력으로 기라성 같은 선배들과 호흡을 맞추며 뮤지컬 배우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뮤지컬 <그날들>에서 ‘무영’은 유쾌하고 밝은 이미지를 가진 청년이다. 남우현은 ‘무영’의 매력을 잘 살려줄 수 있는 배우다. 작품 속에서도, 작품 밖에서도 활력소같은 존재가 될 것 같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학’과 ‘무영’이 경호하는 신원을 알 수 없는 피경호인 ‘그녀’ 역으로 뮤지컬계 차세대 대표 배우로 주목받고 있는 최서연과 제이민이 출연한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베어 더 뮤지컬>, <쓰루 더 도어>, 드라마 <공항가는 길>에서 열연한 최서연과 뮤지컬 <잭 더 리퍼>, <인 더 하이츠>, <헤드윅>, <삼총사>에서 존재감을 발휘한 제이민은 아름다운 외모와 고운 음색, 뛰어난 가창력까지 고루 갖춰 ‘그녀’ 역으로 발탁됐다.

다정하고 소탈한 성품의 대통령 전담 요리사 ‘운영관’ 역에는 배우 서현철과 이정열이 출연을 확정 지었으며, 작품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우직하고 순수한 경호원 ‘대식’ 역에 배우 최지호와 김산호가, 대식의 눈치 없는 파트너 ‘상구’ 역에 배우 박정표와 강영석이 캐스팅되었다.

정학과 러브라인을 형성하는 청와대 도서관 ‘사서’ 역에는 배우 박민정과 이진희가 출연하며, 대통령의 딸 ‘하나’ 역에는 배우 이지민과 최문정이, ‘하나’의 짝꿍이자 라이벌 ‘수지’역에는 배우 이다연과 이유진이 캐스팅되었다.

고(故) 김광석이 부른 명곡들로 구성된 주크박스 뮤지컬 <그날들>은 청와대 경호실을 배경으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20년 전 사라진 ‘그 날’의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루고 있다.

2013년 초연 당시 탄탄한 스토리와 원곡의 감동을 더 깊게 전달하는 과감한 편곡, 장유정 연출의 감각적인 연출, 신선호 안무가의 아크로바틱과 무술을 접목시킨 화려하고 남성적인 군무로 창작뮤지컬계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제7회 더 뮤지컬어워즈 ‘올해의 창작 뮤지컬상’, ‘극본상’, ‘남우신인상’, 제19회 한국 뮤지컬 대상 ‘베스트 창작 뮤지컬상’, ‘연출상’, 제2회 서울 뮤지컬페스티벌 ‘흥행상’, 제7회 차범석 희곡상 ‘뮤지컬 극본상’, 제8회 대구 국제 뮤지컬 페스티벌 ‘올해의 스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흥행성과 작품성을 모두 갖춘 대한민국 대표 창작뮤지컬 <그날들>은 올해 12월 부산공연을 시작으로 내년 2월 22일부터 서울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