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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VIEW]'자백' 초반부터 몰아치는…이런 법정극을 기다렸다

  • 최상진 기자
  • 2019-03-30 08:30:30
  • TV·방송
[SE★VIEW]'자백' 초반부터 몰아치는…이런 법정극을 기다렸다

“우리나라 형법에는 같은 사건으로 다시 판결하지 못한다는 일사부재리의 원칙이 있어요. 다시말해 5년 전 사건이 한종구씨의 범행으로 밝혀져도 그 건으로 다시 재판에 설 일은 없다는 뜻입니다.”

tvN 주말드라마 ‘자백’은 2회차 방송만에 숨돌릴 틈 없는 전개로 충성도 높은 시청자들을 끌어당기는데 성공했다. 살인사건→범인 검거→법정다툼→처벌의 ‘법정드라마 공식’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이를 보는 이들은 다음을 예측할 수 없는 혼란에 빠졌다.

살인사건 피고인의 무죄를 입증했으나 사실 그가 범인이었고, 5년 전과 유사한 살인사건에 또다시 그가 법정에 선다. 죄가 없는 그의 무고함을 증명하기 위해 5년 전 그때 그 살인사건의 범인이 자신이라는 것을 밝히는 ‘복잡하지만 사상 초유의 법정다툼’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올랐다. 일사부재리 원칙, 이에 따르면 5년 전 살인사건을 자백한 그는 ‘처벌받지 않는다.’

작가는 제작발표회 당시만 해도 생소함에 갸우뚱하게 만들었던 ‘일사부재리 원칙’이라는 소재를 법정드라마에 깔끔하게 입혀냈다. 이 사건으로 옷을 벗었지만 끝까지 진실을 추적하는 형사, 과거를 알 수 없는 능력 좋은 변호사, 그리고 그를 보조하는 베일에 싸인 변호사 사무실 사람들. 이들이 엮인 흐름은 기존의 법정드라마를 능가하는 긴장감을 형성했다.

[SE★VIEW]'자백' 초반부터 몰아치는…이런 법정극을 기다렸다

유재명은 “담백하고 간결함 속에 묵직한 힘을 지니고 있다”고 작품을 설명했다. 김철규 감독은 “전체적 그림은 한국 사회의 자화상이라고 생각한다. 최고 권력층의 치부와 비리가 영감을 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재명의 설명은 작품의 흐름을, 김 감독의 이야기는 결국 이들이 마주해야 할 상대를 예고한다. 절대악(惡)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준호, 유재명 두 주연배우의 호흡도 아주 잘 맞는다. ‘김과장’과 ‘기름진 멜로’를 통해 유쾌한 매력을 보였던 이준호는 웃음기 쏙 뺀 얼굴로도 작품을 이끌어갈 수 있음을 증명했다. 같은 방송사인 tvN ‘비밀의 숲’에서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연기력을 보여준 유재명 또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주연 배우들은 물론 조연 어느 누구도 소위 연기 구멍을 보이지 않는다.

이는 각 캐릭터의 성향과 인물전사가 뚜렷한 덕분이다. 유재명을 제외한 중심인물은 과거 혈육을 잃었고, 이로 인해 각자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같은 길을 걷지만 언제 어디로 튀어나갈지 전혀 알 수가 없다. 여기에 기무사 준위에서 사형수로 전락하고, 10년간 아들의 면회조차 거부한 최필수(최광일)까지 이야기는 궁금증 투성이다.

김 감독은 제작발표회에서 “강렬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매회 반전의 반전이 거듭되는 흥미진진한 미스터리 휴먼드라마”라고 작품을 정의했다. 그의 말처럼 방송 2회만에 ‘자백’은 엔딩장인이라 불릴만큼 파격적인 반전으로 1시간여의 흐름을 뒤집으며 끝을 맺었다.

꺼내야 할 이야기도,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그러나 이같은 흥미진진함이라면 조급해하지 않고 찬찬히 둘러보며, 다시보며 기다려봄직도 하다. 오랜만에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흥분되는 법정드라마’가 등장했음은 확실하다.

[SE★VIEW]'자백' 초반부터 몰아치는…이런 법정극을 기다렸다

/최상진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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