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홍준표 "북핵 막기 위해 핵균형 해야"vs유시민 "우파 자신감 부족"

[홍카콜라·알릴레오 맞짱토론]

유시민, 홍준표, 알릴레오, 홍카콜라

홍준표 '북핵 막기 위해 핵균형 해야'vs유시민 '우파 자신감 부족'
3일 공개된 ‘홍카레오’ 방송 장면 캡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유튜브 ‘홍카레오(유튜브 계정 ‘유시민의 알릴레오’와 ‘TV홍카콜라’를 합한 말)’에서 ‘맞짱토론’을 벌였다. 방송은 이날 오전 녹화해 오후 10시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와 ‘TV홍카콜라’를 통해 동시에 공개되기로 했지만 업로드 지연으로 유튜브가 아닌 유 이사장의 팟빵 ‘알릴레오’를 통해 먼저 공개됐다.

첫 번째 토론주제인 진보와 보수의 핵심가치에 이어 두 번째 주제인 북한의 핵 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 이유를 놓고도 두 사람은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홍 전 대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할 것 같으냐”며 유 이사장에게 질문을 이어갔다. 유 이사장이이 체제보장을 위해 핵과 탄도미사일을 개발한 것이라는 설명을 이어가자 홍 전 대표는 “북한은 나라라기 보다도 봉건영주국가”라며 “삼촌도 죽이고 이복형도 독살하는 체제가 보장할 체제냐”고 따져 물었다.


유 이사장은 “오해가 있다”며 “북한 체제가 저도 마음에 안 들고 문명적이지도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체제를 계속 항속적으로 갈 수 있게 도와주자는 게 아니고 다만 북한이 외부세계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위협하는 무기를 안 가지게 하기 위해 군사적 보장장치를 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북한체제는 문명적 기준으로 보면 오래가면 안된다고 본다”며 “그렇다고 해서 저 체제를 우리가 작용을 해서 바꿔야겠다 하는 순간 저기는 더 움추러 든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가 “핵은 그렇다 치고 탄도미사일을 만든 것은 왜냐”고 재차 묻자 유 이사장은 “정전협정만 돼 있는 거지 아직도 전쟁상태인데 미국이 북한을 상대해주지 않자 상대하게 큼 하려 한 것”이라고 대답했다.

홍준표 '북핵 막기 위해 핵균형 해야'vs유시민 '우파 자신감 부족'
유시민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왼쪽)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유튜브 공동방송을 통한 ‘토론배틀’을 위해 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스튜디오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홍 전 대표는 “미국 본토를 공격할 나라가 몇 안 되지 않느냐”며 “미국은 북한을 불량 국가라고 한다. 통제가 안 되는 나라”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니 미국이 탄도미사일 신경을 잔뜩 쓰는 것”이라며 “북한은 미국의 개입을 막고 유사시에 적화통일을 할 명분을 찾기 위해 탄도미사일까지 만들었다”고 했다. 그는 “미국까지 공격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을 가지고 협박하게 되면 (유사시) 미국의 참전 여부에 문제가 생긴다”며 “미일상보방위조약은 일본의 자동참전을 한국은 미국 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은 핵을 절대 포기 안 한다”며 “그러면 핵 균형을 이뤄야 한다. 핵 균형을 이뤄서 그다음 단계로 핵 군축으로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핵은 군사학적으로 보면 비대칭 무기다. 핵을 가진 나라와 안 가진 나라 간 전쟁자체가 성립 안 된다”며 “핵 균형을 이뤄 핵군축으로 가야한다”고 전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우파들이 자신감이 부족하다”며 “50년에 우리는 아무 준비도 안 하고 (6·25전쟁)을 당했다”며 “적화통일이라는 게 자신감이있어야 하는 것인데 북한은 지금 자기 인민들 밥도 못 먹이는 나라로 전쟁을 진행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유 이사장과 홍 전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의 한 스튜디오에서 언론인 출신인 변상욱 국민대 초빙교수 사회로 별도 원고 없이 10가지 주제로 자유토론을 했다. 공동방송의 이름 ‘홍카레오’는 유 이사장의 유튜브 계정 이름인 ‘유시민의 알릴레오’와 홍 전 대표의 ‘TV홍카콜라’를 조합한 것이다.
/송종호기자 joist1894@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