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이재명 “정부, 의지 있다면 성장률 회복 위한 대화 시작해야”

“정부, 자신 없으면 언제든 대안 제시할 것”
“전세사기 피해자들 살아남을 수 있게 해야”

  • 정상훈 기자
  • 2023-11-03 11:02:57
  • 국회·정당·정책
이재명 “정부, 의지 있다면 성장률 회복 위한 대화 시작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성장률 회복이 정말로 중요하다. (정부가) 의지가 있다면 함께 대화하고 3% 성장 회복을 위한 대화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이 자신이 없다면, 구체적 정책에 대해서 생각나는 것이 없다면 우리가 얼마든지 구체적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많은 말들을 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것은 민생이고, 민생의 핵심은 바로 경제다.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 국민의 삶이 나빠진다”며 “돈을 풀면 물가가 오르니까 돈을 풀 수 없다는 단순한 생각으로는 이 복잡한 경제 현상을 해결해 나갈 수가 없다”고 짚었다.


이어 “돈을 풀면 물가가 오르니까 돈을 풀 수 없다는 생각으로는 경제 운영을 할 수가 없다”며 “재정 정책과 금융 정책이라고 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시장을 조정하고, 과열될 때는 억제시키고 침체될 때는 부양하는 것이 바로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전세사기 피해지원 대책 발표에 대해선 “역시 알맹이가 없다. 말은 그럴싸한데 내용은 맹탕”이라며 “가해자들을 잡는 것도 당연히 해야 하지만, 거기를 넘어서서 정부가 책임을 지고 부담을 해가면서 피해자들에 대해서 피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자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이 세상에 기대를 가지고 희망을 품고 다시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정부가 재정 부담을 감수해 일정액이라도 우선 지원을 하고, 해당되는 부분은 정부가 나서서 구상을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