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실시간 번역 자막 제공"…SOOP,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타 출시

  • 김성태 기자
  • 2024-06-05 10:45:05
  • 바이오&ICT

아프리카TV, soop

'실시간 번역 자막 제공'…SOOP,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타 출시

아프리카TV를 운영하는 숲(SOOP(067160))은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SOOP 베타 버전에는 기존 국내 플랫폼 아프리카TV와 달리 해외 이용자의 편의성과 개인화 서비스에 초점을 둔 새로운 사용자환경(UI)가 적용됐다. 언어는 영어, 태국어, 중국어(간체자·번체자)를 지원하며, 이용자가 접속한 지역에 따라서 해당 지역 콘텐츠가 우선으로 노출된다.


SOOP 베타 버전에는 스트리머가 올린 모든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채널',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방송 통계와 수익화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등이 제공된다. 스트리머에게 후원할 때 쓰이는 아이템은 젬(GEM)이다.


SOOP은 향후 스트리머와 이용자 간 소통 활성화를 위해 실시간으로 언어를 번역하는 자막 기능도 이달 말 적용할 예정이다. SOOP은 태국 시장을 중심으로 국가별 전략을 도입해 지역별 스트리머를 발굴하고, 대만과 북미를 중심으로 한 해외 시장까지 영향력을 넓힐 계획이다. 아울러 태국 유명 e스포츠 프로덕션 'FPS 타일랜드'를 인수하고, 라이엇게임즈와 협업해 '발로란트 챌린저스 태국 2024'를 중계하는 등 e스포츠에 대한 영향력도 확장할 방침이다.


최영우 SOOP 글로벌사업부문장은 “SOOP은 단순한 스트리밍 플랫폼을 넘어서 전 세계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생태계”라며 “SOOP이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글로벌 스트리밍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OOP은 올해 3분기 이내에 국내 아프리카TV의 서비스명도 SOOP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전반을 개편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