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HOME  >  문화 · 스포츠  >  

SK케미칼, 편두통 치료 복합제 ‘수벡스’ 출시

수마트립탄과 나프록센나트륨 복합제
단일제보다 높은 두통 완화 효과 입증

  • 왕해나 기자
  • 2024-09-03 11:20:24
SK케미칼, 편두통 치료 복합제 ‘수벡스’ 출시
SK케미칼의 편두통 치료 복합제 ‘수벡스’. 사진제공=SK케미칼


SK케미칼(285130)이 두 가지 성분이 포함된 편두통 치료제 ‘수벡스’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수벡스는 편두통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트립탄 계열의 수마트립탄 성분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나프록센나트륨 성분의 복합제다. 단일 성분의 치료제로 처방이 이뤄지던 국내 편두통 치료제 시장에 2가지 성분의 복합제가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편두통은 뇌 주변 혈관 및 신경의 기능이상으로 심장이 뛰듯 욱신거리는 박동성 통증이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대표적 원인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 등 분비로 인한 뇌 혈관 확장 △뇌막 내 염증성 물질 분비 등으로 알려졌다. 수벡스는 수마트립탄 성분으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감소시키고 나프록센나트륨으로 신경 염증을 억제한다.


SK케미칼이 수벡스에 대해 편두통 환자 146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연구에 따르면 수마트립탄 단일제 투약 군에서 2시간 후 두통 완화 환자 비율은 55%였으나 복합제 투약 군에서는 65%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또한 투약 후 24시간 동안 무통 상태로 유지된 환자의 비율은 단일제 투약 군에서는 35%였으나 복합제 투여 군에서는 48%에 달해 효과 지속면에서도 유효성을 확인했다.


SK케미칼은 편두통 치료제 중 가장 큰 시장인 수마트립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전반적인 점유율을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급성기 편두통 치료제 시장은 약 230억 원으로 이 중 수마트립탄 제제는 전체 편두통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김윤호 SK케미칼 파마사업대표는 “편두통은 질환 자체의 고통과 함께 일상,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수반하는, 환자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질환”이라며 “편두통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께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치료의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우수한 편두통의약품 개발, 공급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