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HOME  >  서경스타  >  가요

애플뮤직 선정 주목해야 할 팝아티스트 오른 의외의 K팝 아티스트

애플뮤직, 뮤직 디스커버리 앱 Shazam과 선정
'리센느' 작년 4월 샤잠 차트 오른 이후 인기 ↑

애플뮤직 선정 주목해야 할 팝아티스트 오른 의외의 K팝 아티스트
K팝 밴드 리센느(RESCENE). 사진 제공=애플뮤직

애플 뮤직(Apple Music)과 뮤직 디스커버리 앱 샤잠(Shazam)은 올해 부상할 50명의 아티스트를 선정해 집중 조명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샤잠은 매년 ‘Shazam Fast Forward'라는 이름으로 매년 그해에 인기를 얻을 아티스트 예측 리스트를 공개했다. 올해도 ‘Shazam Fast Forward 2025’라는 이름으로 2025년도에 부상할 50명의 아티스트를 조명한다.


우선 이번주 초부터 토요일까지 Shazam은 매일 댄스, 라틴, 얼터너티브/록/컨트리, 팝, 힙합/R&B 장르의 10명의 아티스트를 발표한다. 음악 팬들은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마이크로사이트에서 각 아티스트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이들의 프로필과 재생 목록을 탐색하거나 애플 뮤직에서 샤잠의 큐레이터 페이지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샤잠의 예측 데이터와 알고리즘, 그리고 애플 뮤직의 글로벌 에디터들의 전문 지식이 결합돼 선정된 아티스트들은 현재와 미래의 음악에서 가장 큰 트렌드를 반영한다. 각 아티스트는 샤잠 활동의 초기 및 지속적인 모멘텀과 여러 국가에서의 발견된 동향 등 미래 성장의 초기 지표를 보여준다. 올해 공개하는 리스트는 25개국 이상의 다양한 국가와 지역 출신의 아티스트들이 포함돼 있으며, 아마피아노, 아프로비트, 뮤지카 멕시카나, UK 드릴 등 24개의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고 있다.


지난해 샤잠은 예측 리스트에 오른 아티스트의 3분의 2가 150개국 애플 뮤직의 ‘오늘의 TOP 100’에 올랐으며, ⅓은 샤잠 국가 차트에 진입하는 등 훌륭한 아티스트를 발굴해 냈다.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2024년에 소개한 아티스트들은 평균적으로 샤잠 곡 매칭에서 +34%, 애플 뮤직에서 +146%, 라디오에서 +269% 증가를 기록했다.


올해부터 개편된 ‘Shazam Fast Forward 2025’는 앞서 공개된 댄스, 라틴, 얼터너티브/록/컨트리에 이어 오늘 팝 장르에서 2025년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 10팀을 선정해 공개했다. ‘주목해야 할 팝 아티스트’로는 대한민국의 리센느를 포함한 10개국 출신의 신진 팝 아티스트들이 포함됐다.


11일에는 힙합/R&B 장르의 ‘Shazam: 2025년 트렌드’ 플레이리스트 최종 명단을 공개 예정이다.




‘Shazam: 2025년 트렌드’ 플레이리스트 - 주목해야 할 팝 아티스트 10팀



■리센느(RESCENE)


대한민국 K팝 밴드 리센느(RESCENE)는 2024년 3월 필리핀에서 처음으로 Shazam 차트에 올랐다. 2024년 9월 한국 Shazam 차트에서 'LOVE ATTACK'으로 25위를 기록했으며, 100일 가까이 차트에 머물렀다. 동시에 10월에는 ‘Pinball'로 다시 한국 차트에 등장했다.



■비 앤 허 비즈니스 (Bea and her Business)


이 영국 출신 가수는 2023년 5월 오스트리아와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Shazam의 레이더망에 처음 등장했다. 'Born To Be Alive' 는 영국과 이탈리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유럽, 남미 10개국에서 차트에 올랐고 태국과 필리핀에서는 10위 안에 드는 등 Shazam에서 히트곡이 되었다. 또한 2024년에 비 앤 허 비즈니스 (Bea and her Business)는 A-List Pop, Pop Chill, In My Room 등에 프로그래밍 되면서, 편집 재생 목록의 스트리밍이 500% 이상 증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Apple Music에서 새로운 차원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



■올리비아 왈드(Olivia Wald)


아르헨티나 출신 가수인 올리비아 왈드(Olivia Wald)는 2023년 12월 고국에서 Shazam의 레이더망에 포착되었다. 아르헨티나는 계속해서 올리비아 왈드(Olivia Wald)의 Shazam 지분이 가장 높은 국가이며, 멕시코와 스페인에서도 상당한 지분이 나오고 있다. 2024년 11월 초, 올리비아 왈드 올리비아 왈드(Olivia Wald)의 Shazam 최고 인기곡은 'en la cara'이며, 러셔킹(Rusherking)이 참여한 리믹스 버전은 올리비아의 Shazam 활동의 새로운 정점을 찍는 데 기여했다.



■클로이 키샤(Chloe Qisha)


말레이시아 출신의 인디 팝 가수인 클로이 키샤(Chloe Qisha)는 2024년 7월, 자국에서 처음으로 Shazam에서 주목을 받았다. 그녀의 히트곡 ‘I Lied, I’m Sorry’가 발표된 지 한 달 후, 이 곡의 인지도가 최고조에 달하면서 대부분의 Shazam 태그가 영국에서 발생했다. 그녀가 Shazam에서 가장 많이 활동한 국가는 영국과 오스트리아, 독일 순이다.



■모레이비(Morravey)


나이지리아 출신의 아프로비트 가수로, 2023년 3월에 처음 Shazam에서 활동하기 시작하여 케냐, 탄자니아, 가나, 베냉은물론 고국인 나이지리아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2023년 11월에 다비도(Davido)와 함께 ‘MAGICIAN'이라는 곡으로 나이지리아 Shazam 차트에 데뷔했다. 발매 후, 2024년 10월에 전 세계 Shazam 차트에 데뷔한 모레이비(Morravey)의 최고 히트곡인 ‘Ifineme'은 전 세계 Shazam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곡은 카메룬, 가나, 잠비아, 모국인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대륙 전역에서 차트에 올랐으며, 10월에는 나이지리아 Shazam 차트에서 11주 동안 차트 2위를 기록하기도했다.



■베르크(Berq)


독일 팝 가수 베르크(Berq)는 2024년 4월 오스트리아에서 Shazam의 레이더망에 처음 등장했다. 그의 최고 히트곡인 'Rote Flaggen'은 독일 Shazam 차트에서 11주 동안 롱런하며 베르크(Berq)를 독일 내 상위 50위권에 진입시켰다. 그의 Shazam 활동은 2024년 3월에 정점을 찍었는데, 이 히트곡은 발매 후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에게 중요한 트랙으로 자리잡고 있다. 베르크(Berq)는 2024년 말부터 투어를 시작했으며 2025년에 더 많은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피에르 가르니에(Pierre Garnier)


프랑스 팝 가수 피에르 가르니에 (Pierre Garnier)는 2024년 2월 스위스를 시작으로 Shazam에 처음 등장했다. 2024년은 피에르 가르니에 (Pierre Garnier)의 여러 곡이 프랑스 Shazam 차트에 진입하면서 피에르 가르니에 (Pierre Garnier)에게 중요한 한 해였다. 피에르 가르니에 (Pierre Garnier)의 데뷔 싱글인 'Ceux qu'on était'는 발매 직후 차트 4위에 오르며 차트에서 첫 1위를 차지했다. 싱글이 발매된 지 며칠 후 Shazam에서 노래 인지도가 급상승했다. 이 곡은 3월에 어쿠스틱 버전이 동시에 차트에 오르기 시작하면서 프랑스 차트에서 거의 6개월 동안 머물렀다. 올해말 피에르 가르니에 (Pierre Garnier)는 'Nous on sait'가 19위, 'Chaque seconde (feat. M. Pokora)' 가 39위에 오르며 프랑스 Shazam 차트에다시 한번 이름을 올렸다. 피에르 가르니에 (Pierre Garnier)는 2025년에 약 50개 도시 투어를 시작할 예정이다.



■리자(Riza)


필리핀계 쿠바 팝 가수인 리자(Riza)는 2023년 8월 과테말라에서 Shazam에 처음 등장했다. 리자(Riza)는 2024년 2월 'Y Se Va Se Va'라는 곡으로 스페인 Shazam 차트에 등장했다. Shazam에서 가장 인기있는 그녀의 최고 인기곡은 험베(Humbe)와의 콜라보레이션 곡인 “ella brilla”다. 이 곡이 발표된 후 리자(Riza)는 Shazam 활동량이 급증하여 멕시코가Shazam 볼륨 1위를 차지했다.



■시에나 스피로 (SIENNA SPIRO)


영국 팝 가수인 시에나 스피로(SIENNA SPIRO)는 2024년 5월 남아프리카공화국 Shazam 차트에서 처음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녀의 노래 ‘MAYBE.'가 발매된 후, 노래의 인기와 그녀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하여 2024년 11월에 Shazam에서최고의 날을 맞이한다. 그녀의 Shazam 활동이 가장 활발한 국가는 미국이며,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이 그 뒤를 잇는다.



■수제트(Suzete)


상투메 프린시페 출신의 팝 아티스트 수제트(Suzete)는 2023년 12월 스페인 Shazam 차트에 레이더망에 처음으로 포착되었다. 수제트(Suzete)는 2024년 9월 'KOMBOLEWA (Remix)'로 스페인 Shazam 차트 100위권에 진입했다. 이 곡은7월 발매 후 몇 달이 지난 9월에 급격히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현재 그녀의 가장 활발한 Shazam 활동 국가인 스페인에서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