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軍에 양자기술 적용한다…미래국방 전략포럼 개최

  • 김윤수 기자
  • 2025-04-04 14:00:20
  • 바이오&ICT
軍에 양자기술 적용한다…미래국방 전략포럼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양자 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 방향’을 주제로 제2회 미래국방 전략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자기술을 주제로 서경춘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투자심의국장, 장준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부원장, 신상범 국방기술품질원 원장, 군 미래혁신연구센터장 등 민·관·군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해 양자 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 방안을 논의했다.


정일룡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가양자정책센터장은 국내외 양자과학기술 정책 및 투자 동향을 분석하고 국방분야 양자기술의 수출입통제 및 공급망 위기 등 주요 이슈 및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인용섭 국방과학연구소 팀장은 군의 감시정찰 및 통신보안 활용을 위한 국방과학연구소 양자기술 연구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미래전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양자 연구개발 가속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상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양자암호 네트워크, 다이아몬드 기반 양자센싱 등 양자기술 관련 최근 개발동향을 발표하고 민간 양자 연구개발 역량의 기술 국방 적용 방안을 제안했다.


서 국장은 “실험실의 양자기술이 국방 현장에 실증되어 기술성숙도를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과학기술혁신본부는 10대 국방전략기술의 핵심 중 하나인 국방 양자 기술 발전을 위해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