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HOME  >  산업  >  

“AI·양자 딥테크 스타트업 지원”…중진공, 시카고대 폴스키센터와 협약 체결

세계적 수준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과 협약
글로벌창업사관학교 기업, 미국 시장 진출 박차

  • 노현섭 기자
  • 2025-08-18 09:47:31

중진공, 시카고다, 폴스키센터, 양자, AI, 딥테크

“AI·양자 딥테크 스타트업 지원”…중진공, 시카고대 폴스키센터와 협약 체결
중진공 본사 전경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이달 12일 미국 시카고대학교 산하 폴스키센터와 스타트업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 대상인 시카고대 폴스키센터는 세계적인 수준의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으로, 600여 개 혁신기업을 배출하고 100억 달러(약 14조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한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교수·기업·학생·지역사회를 연계해 양자기술, 인공지능(AI), 클린테크 등 미래 핵심 분야에 특화된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협약은 2022년 중진공과 시카고대의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한국 스타트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딥테크 분야 보육 △전문가 네트워크 지원 △현지 시장에서 사업 검증 등 초기설립 지원부터 상업화까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성장을 지원한다.


특히 한국 딥테크 스타트업에 전문가의 맞춤형 코칭과 멘토링을 비롯해 연구실 등 인프라를 제공한다. 또한 4만 명 이상의 멘토·투자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지 사업화 지원과 글로벌 투자 유치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조한교 중진공 인력성장이사는 “이번 협약은 한국 스타트업이 세계 최고 수준의 딥테크 생태계와 직접 연결되는 중요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창업기업이 국경을 넘어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십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화제집중]

ad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